자전거의 점검



1. 사용에 맞는 기능의 자전거를 선택한다.

자전거에는 신사용, 숙녀용 등 일반자전거, 산악자전거(MTB), 도로용자전거(Cycle), 전문레저용(RB), 묘기자전거(BMX)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나 자전거 고르기의 첫째 요건은 개인별 사용목적에 맞는 기능의 자전거를 선택하는 것이다.



2. 자기 신체에 적합한 규격의 자전거를 선택한다.

자기 신체에 맞는 자전거의 결정요건으로서는 우선 안장의 높이와 차체(Frame)의 크기를 생각할 수 있으며 자전거의 종류와 이용목적에 따라 기준이 다르다.



| 일상생활에 이용되는 일반자전거 |

남자의 경우 안장위에 앉은 자세에서 왼발을 왼쪽페달(안장에서 가장 먼 위치)에 올려놓고 오른쪽 발의 앞꿈치가 땅에 닿을 정도가 되어야 하고, 여자인 경우 안장에 편안한 자세로 땅을 밟을 수 있을 정도가 알맞다고 할 수 있다.



| 비포장 또는 산악주행용 산악자전거 |

산악자전거(MTB)는 비포장 산악도로 주행을 주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안정서과 용이성을 확보하기 쉽도록 신장-체격 등에 비하여 차체가 작은 자전거를 선택한다. 그러므로 안장의 높이 보다는 차체의 크기가 결정적이며 이용자가 차체(Frame)를 두다리 사이에 두고 똑바로 선자세에서 차체의 윗부분(Top Tube)과 가랑이 사이에 어느정도의 여유가 있는 것이 적당하다. 산악자전거라고 할지라도 포장된 도로에서 장거리 주행을 주로 하는 경우는 도로용자전거(사이클)에 준한다.



| 도로용 자전거 또는 장거리주행용(Cycle) |

포장된 도로에서 장거리 주행을 주로 하는 도로경기용자전거(Cycle)의 경우의 안장높이는 이용자가 안장에 앉아 있는 상태에서 왼쪽 페달을 안장에서 가장 먼 위치에 놓고 뒤꿈치부분으로 여유있게 페달을 밟을 수 있을 정도가 적당하다. 이때 오른쪽 발은 오른쪽 페달을 밟고 있어야 한다.





1. 넘어짐, 충돌 등에 의한 차체의 변형과 균열, 그리고 각 부품의 풀림 여부를 살핀다.

2. 핸들과 안장은 정상위치에 고정되어 있는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3. 종(Bell 또는 Buzzer)은 울리는 소리가 크고 확실히 들을 수 있는가를 확인한다.

4. 브레이크의 정상작동 여부를 점검한다. 너무 세게 조이면 브레이크를 잡았을 때 급작스러운 정지가 되므로, 림과 브레이크 고무의 간격이 2~3mm정도로 유지 할 수 있도록 하고 특히 림에 기름이 묻어있는 지의 여부를 조사한다.

5. 바퀴를 돌리면서 흔들림의 유무를 조사하고 너트가 단단히 조여져 있는가를 확인한다.

6. 스포크의 균열, 구부러짐 여부를 확인하며 이상 발견시에는 반드시 수리하거나 교체햐여야 한다.

7. 반사경 성능 여부를 확인하고 특히 후부반사경이 상당 거리(100m)뒤쪽에서 보았을 때 식별이 가능한지를 점검한다.

8. 기어 크랭크 및 페달의 흔들림, 변형(굽힘) 유무와 회전시 이상 발생 여부를 확인한다.

9. 타이어 공기압과 공기 누설 여부를 확인한다. 타이어의 공기압은 손가락으로 세게 눌러서 잘 눌려지지 않는 정도가 적당하다. (승차시 타이어의 접지면의 길이가 약 10cm가 되로록 함.)

※ 너무 많이 넣으면 자전거의 안정성이 줄어들고, 적게 넣으면 노면 저항이 많아져서 주행이 힘들다.

10. 체인의 늘어짐 상태를 점검한다. 체인의 늘어짐은 손가락으로 눌러 1.5cm에서 2cm정도가 적당하다. (기어가 없는 자전거의 경우)


 
전화:(031) 770-2458    ,    Fax: (031) 770-2804
(우) 12554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군청앞길 2
COPYRIGHT(C) 2012 YANGPYEON GUN . All right Reserved.